2020년 하반기, KT DS 서류/인적성 후기

2021. 1. 20. 13:25

나 또한 전형과 관련한 많은 정보를 블로그를 통해 얻어왔기 때문에, 또 다른 취준생분들을 위해 최종합격한 두 기업과 1차 면접에서 탈락한 한 기업에 대한 전형별 후기를 남기고자 한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지원 이유

 

잡담이긴 하지만, 8월 말에 공채 공고가 하나씩 뜨기 시작했는데,, 어디든 지원해야할 것 같고,, 뭔가 해봐야할 것 같은 상황에 KT DS 공고가 떴다. 경험하면 뭐든 남을거란 생각에, 지원했다. 공고가 제일 빠르게 난 만큼, 대부분의 전형을 제일 먼저 진행했기 때문에 다른 기업을 준비하는 것에 도움이 되어,, 사실 지원하길 잘 했다고 생각하는 회사다.

 

직무

 

응용SW

 

서류

 

자기소개서는 아래와 같이 네 문항이었다. 서류의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기에는 민망하기도 하고, 사실 너무 개인적인 내용들이기에 간단하게 키워드를 통해 무엇을 강조하려 했는지만 적어놨다.


1. kt ds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와 kt ds 입사 후 해당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할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 지원동기 : 핵심 IT기술을 이용한 솔루션 개발
-> 성장 : 실무 경험 / 바람개비 - 지식

2. 지원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또한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800자)
-> 문제해결능력 / IT산업에 대한 지속적 관심

3. 최근 3년내 가장 어려웠던 도전은 무엇이었으며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 최선을 다한 경험 / 집념, 개발 역량, 자신감

4.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 경험을 본인이 수행한 역할 중심으로 설명하고,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700자)
-> 슬랙 도입을 통한 피드백,일정 조율 / 소통, 효율, 완성도, 신뢰, 긍정



또 서류에서 굉장히 많은걸 기술 할 수 있었는데, 학부연구생을 통해 수행했던 국가과제들을 입력할 수 있어 높은 점수를 받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인적성

 

정말,, 탈 많았던 kt ds의 인적성,, 17일에 예정되어있던 인적성이 서버문제로 일주일 밀렸다. 거의 두시간을 대기했는데도 시스템이 해결되지도 않았고, 누군가는 인적성 문제를 풀고 누군가는 풀지 못하고,, 이런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했다. 

 

물론 개인적인 사정이긴 하지만 나는 친한 선배의 결혼식을 못갔는데,, 인적성이 취소되니까 너무 화가 많이 났다. 

 

 

결국 일주일 후인 24일에 인적성이 치뤄졌고, 프로그래머스로 진행되었다.

그런데,,, 2020년 기준으로 KT 인적성이 달라졌다. 더 다양한 문제가 나오는 대신 난이도는 더 쉬워졌다. 다른 인적성은 공부해보지 않았기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KT 인적성 책보다 훨씬 쉽게 나왔다.

 

종이는 한 장 사용할 수 있었다. 

 

준비는 시중에 있는 KT 인적성 책으로 준비했고 총 3권(고시넷/시대고시/봉투모의고사) 풀어보고 시험을 봤다. 인적성이 처음인 만큼 수리영역이 너무 어려워서, 인터넷에서 NCS수리 문제 찾아서 추가로 풀기도 했다. 

 

17일 이후에 공부하지 않았고, 시험을 잘 푼 기분은 전혀 아니었다. 또 5문제 정도 답을 기입하지 않았음에도 합격한 걸 보니, 허수가 많았을 것으로 예상한다. 

 

인성의 경우에는 큰 생각 없이 솔직하게 기입했다. 

 

 


 

다음 포스트에선 KT DS 의 코딩테스트/PT준비/실무면접 후기임원면접 후기를 차례대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사실 전형이 많은 기업이다 보니 포스팅 할게 많다,,

BELATED ARTICLES

more